[미국주식] 로블록스·유니티·메타플랫폼스야, 메타버스 시장 어떻게 잘 돼 가?
[미국주식] 로블록스·유니티·메타플랫폼스야, 메타버스 시장 어떻게 잘 돼 가?
  • 이실아 기자
  • 승인 2022.06.30 16:50
  • 최종수정 2022.06.3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실아 기자]

※ 로블록스 Roblox Corp (RBLX) NYSE

1 회사 소개 및 현재 주가

미국을 중심으로 전세계 10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가상현실 게임 개발 기업입니다. 메타버스를 가장 먼저 구현한 게임으로 평가받으면서, 메타버스 대장주로 분류됐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관련 기업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으면서, 지난해 상장에 성공했습니다.

주가는 작년 연말 이후 급락세가 나타났습니다. 연준의 가파른 금리인상 우려로 인해 단기간에 주가가 100달러대에서 30달러대까지 하락하고 말았습니다. 지난해 기저효과가 올해에는 역기저로 작용하면서 실적 우려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2 실적은 어땠나요?

올해 1분기 일일 활성 사용자 수(DAU)는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5410만 명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습니다. 특히 하이투자증권에서는 매출액의 선행지표인 가상화폐 판매 총액(Bookings)은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6억312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성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의 밸류에이션 조정은 앞으로 조금 더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로블록스 (RBLX)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로블록스 (RBLX)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3 모멘텀은 무엇이 있나요?

현 시점에서는 이렇다 할 모멘텀이 있다기 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의 성장성을 조금 더 입증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입니다.

하이투자증권은 게임 내 가상화폐인 로벅스를 기반으로 현실 경제와 연계하며 게임 외 음악, 교육 등 또 다른 다수의 콘텐츠로 카테고리를 확장시켜야 한다고 분석했습니다. 향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성장성이 가시화 될 때, 주가에 중장기적인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유니티소프트웨어 Unity Software Inc (U) NYSE

1 회사 소개 및 현재 주가

2004년 설립된 게임 엔진 업체입니다. 그해 8월에 개발된 게임 엔진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지금까지도 시장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AR/VR을 활용한 상호작용과 실시간 3D 컨텐츠 제작에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에 게임 개발에 최적화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고객사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등이 있습니다.

유니티 역시 주가는 작년 연말부터 급락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고 200달러를 상회했던 주가는 30달러대까지 밀렸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저가 매수에 힘입어 바닥권에서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2 실적은 어떻게 나오고 있나요?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36% 증가한 3억2000만달러로 컨센서스를 소폭 하회했습니다. 주당순이익(EPS)도 -0.6달러로 컨센서스를 밑돌았습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RT3D(Real Time 3D) 콘텐츠 성장과 디지털 트윈 관련 산업 측면 수요 증가에 따른 크리에이트(Create) 솔루션 고성장에도 불구하고 오퍼레이트(Operate) 솔루션이 부진한 영향이 컸습니다. 뿐만 아니라 2분기 가이던스 역시 시장의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했습니다.

로블록스 (RBLX)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유니티 (U)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3 투자포인트는 무엇이 있나요?

유니티 역시 장기적인 관점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삼성증권에서는 모바일 게임 광고, 수익화를 비롯한 후방 산업의 성장과 게임엔진의 견고한 수요는 긍정적이며 게임엔진 선도기업으로써 양 사업부의 시너지 효과도 존재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오퍼레이트 솔루션 수익화와 관련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실적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메타플랫폼스 Meta Platforms Inc (META) NASDAQ

1 작년엔 이름을 변경했는데, 최근엔 티커를 변경했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운영하는 세계 최대의 SNS 기업입니다. 다만 SNS 시장에서의 성장 한계를 느끼고, 메타버스 산업에 집중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사명을 메타 플랫폼스로 바꿨습니다.

최근까지도 이전의 티커였던 FB를 사용해왔으나, 이 달 초에 티커까지 META로 변경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티커 변경이 주가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해 왔다는 분석도 있었으나, IT 업종에 대한 투자 심리가 워낙 악화되어 있었기 때문에 티커의 변경을 주가의 약세와 연결짓기는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2 기업들이 경기침체로 광고를 줄이고 있는데 메타의 실적도 그 영향을 받고 있나요?

주력인 페이스북의 광고 매출에 결정적인 광고료가 6개월 연속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파이퍼샌들러에 따르면 페이스북 광고료는 전년동월비 기준으로 3월 15%, 그리고 4월과 5월에는 각각 19% 폭락하는 등 갈수록 낙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늦어도 내년 말까지는 미국 경제가 비록 완만한 수준이기는 하지만 침체를 피하지 못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인 가운데 메타의 광고매출이 급격히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애플의 개인정보보호 규정 강화로 메타의 맞춤형 광고가 어렵게 된 점도 악재로 꼽히고 있습니다.

로블록스 (RBLX)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메타플랫폼스 (META)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3 모멘텀은 무엇이 있을까요?

티커까지 META로 바꾼 만큼,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의 체질 개선 작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용자의 가상 아바타를 활용하는 디지털 디자이너 브랜드 의류 서비스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서비스에는 발렌시아가, 프라다, 톰브라운 등 고가 브랜드가 파트너사로 동참할 예정입니다.

메타 측은 최근 컨퍼런스 콜을 통해 “가상현실 헤드셋 사용자들은 처음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에서만 디지털 의상이 제공되겠지만 아바타를 설치해 비디오 게임을 하고, 운동 수업을 듣고, 컨퍼런스 콜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실아 기자 instdaily.lsa@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