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로블록스(RBLX)·유니티(U), 길을 잃은 메타버스 대장주 어딜 가야 할까
[미국주식] 로블록스(RBLX)·유니티(U), 길을 잃은 메타버스 대장주 어딜 가야 할까
  • 이실아 기자
  • 승인 2022.08.17 15:57
  • 최종수정 2022.08.1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실아 기자]

※ 로블록스 Class A Roblox Corp (RBLX) NYSE

1 회사 소개 및 현재 주가

미국을 중심으로 전세계 10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가상현실 게임 개발 기업입니다. 메타버스를 가장 먼저 구현한 게임으로 평가받으면서, 메타버스 대장주로 분류됐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관련 기업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으면서, 지난해 상장에 성공했습니다.

주가는 작년 연말 이후 급락세가 나타났습니다. 연준의 가파른 금리인상 우려로 인해 단기간에 주가가 100달러대에서 20달러대까지 하락하고 말았습니다. 지난해 기저효과가 올해에는 역기저로 작용하면서 실적 우려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6월 저점을 찍은 후에는 매크로 변수의 개선세에 힘입어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2 이번 실적은 컨센서스를 하회했던데, 어떻게 나왔나요?

지난 분기 총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6.4억 달러로, 컨센서스를 하회했습니다. EPS 역시 0.3달러 손실을 기록하며 컨센서스를 하회했습니다. 특히 총거래액 대비 비용은 119% 수준으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으며, 총거래액 대비 조정 EBITDA 8.5%도 19년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간 활성사용자 수와 이용시간 모두 컨센서스를 하회했고, 처음으로 전 분기 대비 역성장을 시현했습니다.

다만 삼성증권에 따르면, Payer(로벅스 구매자)는 신규 월간 Payer가 감소했지만, 월간 재구매율이나 Payer당 총거래액은 전 분기 대비 개선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7월 지표가 좋아지면서 3분기에는 큰 폭의 성장세가 기대되며, 팬데믹 기간보다도 높은 유저 수준을 달성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로블록스(RBLX)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3 그렇다면 향후 주가 상승을 위한 모멘텀은 있을까요?

삼성증권에서는 점진적 실적 개선을 예상하고 있으며, 검색 및 게임 내 광고와 추가 컨텐츠를 통한 수익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역시 Immersive Advertising(몰입형 광고) 테스트가 올해 말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브랜드 파트너십 확대 기조가 유지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단순한 모바일 게임이나 게임 플랫폼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4 주목해야 할 투자포인트는 무엇이 있나요?

삼성증권에서는 하반기 실적 회복 여부가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7월 지표는 긍정적이지만 계절적 요인을 고려해야 하며, 9월 지표 둔화는 피할 수 없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성급한 수익화를 추구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플랫폼 생태계 확장 및 유지에 집중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이지만 단기적으로는 아쉬운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 유니티소프트웨어 Unity Software Inc (U) NYSE

1 회사 소개 및 현재 주가

2004년 설립된 게임 엔진 업체입니다. 그해 8월에 개발된 게임 엔진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지금까지도 시장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AR/VR을 활용한 상호작용과 실시간 3D 컨텐츠 제작에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에 게임 개발에 최적화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고객사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등이 있습니다.

유니티 역시 주가는 작년 연말부터 급락세가 이어졌습니다. 최고 200달러를 상회했던 주가는 30달러대까지 밀렸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저가 매수에 힘입어 바닥권에서 반등하고 있습니다.

2 이번 실적 어떻게 잘 나왔나요?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한 2억9700만 달러로 시장 예상치를 밑돌았습니다. RT3D(Real Time 3D) 콘텐츠 성장 및 디지털 트윈 관련 산업 측면 수요 증가에 따라 Create 솔루션이 고성장세를 지속했으나, Operate 솔루션이 부진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삼성증권에 따르면, 10만달러 이상 지출 고객 수가 1,085개로 전분기 1,083개 대비 제한적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유니티(U)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3 가이던스를 하향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연간 매출 가이던스를 13억~13억5000만 달러로 하향했습니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유니티는 매크로 불확실성과 Audience Pinpoint(게임 개발자가 플레이어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머신러닝 기반의 광고 툴) 수익 회복 예측의 어려움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M&A 관련 이슈는 어떠한가요?

최근 진행되고 있는 아이언소스(ironSource)의 합병에 대해서는 자신감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NH투자증권에서는 2024년까지 플랫폼 결합을 통해 조정 EBITDA 10억 달러를 가능하도록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PC용 스팀 게임의 절반이 유니티로 제작되는 만큼, 시장 지배력은 강화되는 추세임에 틀림 없습니다. 결국 관건은 내년 매출액 성장률 회복이 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NH투자증권은 30%이상의 성장률을 상회할 경우 멀티플 확대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실아 기자 instdaily.lsa@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