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수도권취재본부 권오경 기자] 지난 16일(월) 서울시가 세계 최초 도시 단위로 오픈한 서울의 신대륙, ‘메타버스 서울’ 의 시민 참여를 본격화하기 위한 이벤트를 서울디지털재단에서 개최한다.

포스터 [사진=서울시청]
포스터 [사진=서울시청]

서울시는 세계 도시 최초로 공공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해 ‘메타버스 서울’ 1단계 서비스로 경제, 교육, 세무, 행정 등 분야별 행정서비스를 구현했다.

서울디지털재단은 '메타버스 서울 새해 동행 페스티벌'을 메타버스 서울 가상공간인 ‘월디시민랜드’에서 오는 30일(월)부터 2월 2일(목)까지 4일간 개최한다.

월디시민랜드는 서울디지털재단의 대표 캐릭터이자 로봇 직원인 월디(Worldy, World+Digital leaders)와 시민이 함께하는 가상공간이다.

월디시민랜드는 1월 30일(월)에 ‘메타버스 서울’ 앱을 다운로드 받고 마이룸 또는 서울광장 공간에서 접속할 수 있다.

'메타버스 서울 새해 동행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월디시민랜드’는 서울디지털재단이 메타버스 서울의 시민 참여 활성화를 위해 별도로 조성한 가상 공간으로,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돼 있다. 메타버스 서울 앱을 다운로드하면 누구나 쉽게 방문할 수 있다.

메타버스 서울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누리집(https://metaverseseoul.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번 '새해 동행 페스티벌'은 사전 소문내기 이벤트를 시작으로 동행 인증 미션, 동행 최강자 랭킹 미션까지 총 3가지 이벤트가 진행된다.

‘사전 소문내기 이벤트’는  25일(수)부터 2월 2일(목)까지 진행되며, 인스타그램 월디시민랜드(@metaverse.seoul.worldy)를 팔로우 한 후, 페스티벌을 홍보하는 게시물을 피드에 게시해 참여할 수 있다.

미션을 수행하는 방법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월디시민랜드(@metaverse.seoul.worldy)를 팔로우,  자신의 피드에 해시태그와 함께 인증샷 게시하면 된다.

‘동행 인증 미션’, ‘동행 최강자 랭킹 미션’ 은 오는 30일(월)부터 2월 2일(목)까지 진행되며, 두 가지 모두 ‘월디 시민랜드’에 참여한 사람들 대상으로 다양한 상품을 증정한다.

‘매일 찾아오는 동행 인증 미션’은 매일 오전 11시 월디시민랜드 무대영상에서 제시하는 미션을 수행하고 인증샷을 올리면 경품 추첨을 통해 비타민, 떡, 치킨 등 경품이 지급되고, 4가지 미션을 모두 수행하면 10만원 상당의 경품을 추첨을 통해 또 한 번 증정한다.

‘새해 동행 최강자 랭킹 미션’은 월디시민랜드에 설치된 아케이드 게임을 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게임은 ‘월디점프랜드’, ‘산타 길 찾기’, ‘복 쌓기’ 총 3가지가 준비돼 있으며, 이벤트 마지막날인 2월 2일(목) 각 게임마다 1~3위에게 1~5만원 상당의 상품이 증정된다. 또한, 체험 후기를 인증 미션으로 남기면 순위와 관계없이 추첨을 통해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두 미션 수행을 인증하는 방법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월디시민랜드(@metaverse.seoul.worldy)를 팔로우, 자신의 피드에 해시태그와 함께 인증샷 게시, 구글폼으로 최종 응모하면 된다.

또한, 서울디지털재단은 '메타버스 서울 2023 새해 동행 페스티벌'기간 동안, 건전하고 안전한 이용을 위해 시민 서포터즈가 직접 ‘윤리 선언 행사’도 진행한다.

‘윤리 선언식’은 오는 30일 오후 4시 메타버스 서울의 화상 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되며, 일반 사용자들은 서울디지털재단 유튜브 라이브로 볼 수 있다. 

또한, 윤리가이드 포털(metaxseoul.com)을 통해 ‘윤리 선언 이벤트’ 참여(1월 30일~2월 3일, 1주일간)하면 추첨을 통해 메타버스 서울 지갑으로 커피 기프티콘도 제공한다.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존중, 사회 공정성, 현실 연결’이라는 3가지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서울디지털재단이 개발한 '메타버스 윤리지침'을 메타버스 서울 플랫폼에 적용했다.

김진만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서울시 메타버스 서울은 올해부터 시민들께서 방문하실 때마다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를 준비해 제공하겠다.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방문 요청드린다”라고 전했다.

강요식 이사장은 “지난 1년간은 메타버스 서울의 안정적인 구축을 위해 서울디지털재단도 다양한 파일럿 서비스와 윤리가이드 연구 등 부단한 노력으로 기틀을 다진 해였다”며, “올해부터 서울디지털재단은 서울시와 함께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메타버스 서비스를 적극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디지털재단은 2023년 올해부터 ‘메타버스 서울과 함께하는 동행’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월디시민랜드 콘텐츠 개발·운영, 메타버스 관련 기술 활용 시민 창작자 양성,  메타버스 윤리·활용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업 등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