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뭐먼저 시작해야할까?

컨텐츠 정보

본문

6823545b3ddbd955a58f0f94943ad50c_1659447777_1515.JPG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블로그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분께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 블로그를 먼저 시작하라는 글을 써서 말씀드렸었죠. 혹시나 못찾아보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 해주세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어떤것을 먼저 시작하며 좋을지 팁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두 블로그의 차이를 말씀드릴테니 자신의 상황에 맞는 블로그를 선택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에서 서비스중
  • 티스토리 블로그 : 다음카카오에서 서비스중


수익 창출 시스템

네이버와 티스토리 모두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 네이버 애드포스트
  • 티스토리 애드센스
네이버는 애드포스트라는 자체 수익 창출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티스토리는 애드센스라는 수익창출 시스템을 달 수 있는데요. 여기서 애드센스는 티스토리에서 공식적으로 개발한 시스템은 아니고 우리가 잘 아는 구글에서 개발한 수익창출 시스템입니다. 구글에서 개발한 수익창출 시스템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장착한다 라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애드포스트의 경우에는 수익 승인이 티스토리보다 빨리 나는데이 반해서 수익은 적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반대로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수익을 창출하는 자격을 갖추는 것이 힘들지만 꾸준히 글을 쓰다 보면 유의미한 수익을 지급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네이버의 장점


그럼 네이버 블로그는 장점이 없는것일까요? 그런 것은 아닙니다. 우선 국내 검색시장에서 네이버의 점유율이 1등입니다. 보통 검색엔진은 자사의 블로그를 우대해주는 경향이 있기에 네이버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트래픽 양이 많습니다. 쉽게 말해서 이용하는 사람이 많다는 말입니다.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다보니 배우기도 쉽고, 사람들과 소통하기에도 좋습니다.

수익 부분에서 말고 방문자 측면에서 비교해 보면 똑같이 방문자 수 0에서 부터 시작한다고 가정하면, 일일 방문자 수가 3만명에 도달하는 시간을 비교해 본다면, 네이버 블로그로 방문자 수를 달성하는 것이 티스토리보다 쉽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자영업이나 사업을 하고 있는데 자신의 가게를 홍보할 목적이라면 네이버 블로그가 더 적합합니다. 우선 네이버 지도 등의 시스템, 네이버 예약 시스템 등이 최적화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수익형 블로그가 많아서 방문 후기 등은 적은 편입니다. 

여러분들이 많이 아시는 그런게 또 하나 있죠. 바로 체험단입니다. 블로거가 홍보를 목적으로 제품을 받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바로 체험단이죠. 이렇게 활용할 수 있는 체험단 역시 네이버 블로그가 압도적으로 잘 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체험단을 잘 활용하시는 분들은 고가의 전자기기를 체험단을 통해서 홍보를 해준뒤 다시 중고시장에 판매해서 큰 돈을 벌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호텔이나 미용실 등도 자신의 돈을 내지 않고 체험단 서비스를 통해서 방문하시는 분들도 있고요.


티스토리의 장점


티스토리는 어떤 장점들이 있을까요? 티스토리 역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들 수 있는 장점은 수익입니다. 블로그 운영을 잘한다 라고 가정했을 때 티스토리로 돈을 벌고 있는 분들은 어마어마하게 돈을 법니다. 하루에 1000만원도 더 넘는 돈을 티스토리에 달려있는 애드센스를 통해서 벌곤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자유도가 높습니다. Html과 CSS를 손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웹개발적 지식이 있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세상에 둘도 없는 나만의 블로그로 꾸밀 수 있으며 블로그를 뛰어 넘어서 홈페이지 등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뭐 더 많은 장점이 있긴 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수익이기 때문에 티스토리의 장점은 이정도로 설명하겠습니다.


 

정리


처음 블로그를 하려면 많이 어렵기도 하고 배워야할 내용도 많을 것입니다. 요즘은 유튜브에 워낙 강의가 잘 정리되어있기 때문에 위의 글을 읽어보시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블로그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먼저 블로그가 어떤 것인지 체험을 해보시고, 그 다음에 티스토리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자료


댓글 2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