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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메타버스 산업 플랫폼의 예시 - 옴니버스, 메쉬,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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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메타버스는 현재 B2C에 대부분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로블록스, 제페토 등이 바로 대표적인 B2C게임 형태의 메타버스입니다. 이러한 분야는 주로 게임, 엔터테인먼트, 생활/소통 분야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분야를 점점 넓혀가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메타버스가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분야를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조, 의료, 건축, 등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아래에는 최근 등장한 플랫폼의 몇 가지 예시들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엔비디아 옴니버스 (NVIDIA Omniverse)

이 사진은 엔비디아사의 옴니버스의 사진입니다
 엔비디아의 옴니버스는 실시간으로 팀원들과 협력할 수 있는 3d 디자인 플렛폼입니다. 다수의 개발자들이 옴니버스라는 플랫폼 안에서 쉽게 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협업 뿐만 아니라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이용해서 산업 시뮬레이션 역시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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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뉴스에서는  BMW와 옴니버스가 손을 잡고 제조 시스템을 새롭게 설계하는 기획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활용하면 새로운 제작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으며, 동시에 자동차 생산 라인을 가상세계에 구현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진행해서 만약 미리 오류를 발견하게 된다면 손쉽게 오류를 수정할 수 있겠지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메쉬 (Mesh)

 이 사진은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메쉬의 사진입니다

 다음으로 눈여겨 볼 새로운 플랫폼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메쉬입니다. 메쉬는 아바타를 통해서 서로 다른 공간에 있더라도 마치 같이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혼합현실입니다. 혼합현실은 Mixed Reality라고 불리는데, 이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혼합되어 구성되어 있는 세상을 의미합니다(Mixed Reality 더 알아보기 클릭). 만약 메쉬가 활성화 된다면 가상과 현실이 혼합되어 구성되어 있는 세계이기 때문에 단순히 회의를 진행하는 것을 넘어서 환자수술, 엔지니어링, 프로토타입 검토, 제조업, 의료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즉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협업이 가능해 질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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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스북은 이미 2014년 VR 헤드셋을 제작하는 업체인 오큘러스를 인수했습니다. 최근에는 VR과 페이스북의 연계성을 높여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가상 사무실 환경인 인피니트 오피스, 가상 생활 플랫폼 호라이즌 등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분야의 개발 투자를 해서 선점을 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구글과 애플은 AR기반의 메타버스 구현을 위해서 각각 플랫폼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현재는 메타버스가 주로 게임 분야에 한정되어 이용되고 있는 수준이지만 앞으로는 위의 예시처럼 제조업, 의료업, 산업 각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새로운 기회인 메타버스를 알고 미리 올라타 있어야 기회가 왔을 때 붙잡을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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