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칼럼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요소(특징)에는 어떤게 있을까요? (스파이스 SPICE 모델)

컨텐츠 정보

본문

638f41e4c61e970259326d9540adadd0_1634046071_1277.jpg

메타버스 구성 요소


'메타버스'가 meta 와 universe 라는 단어가 합쳐져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은 이제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러가지 구분 방법이 있겠지만 오늘은 다섯 가지로 구분하는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각각의 단어의 뜻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SPICE 모델

S : Seamlessness 연속성

P : Presence 실재감

I :  Interoperability 상호운영성

C : Concurrence 동시성

E : Economy 경제흐름


아래에는 SPICE모델에서 각각 어떤 의미가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 : Seamlessness 연속성

우리는 일단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멈추지 않고 살아갑니다. 즉 우리의 존재는 연속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를 놓고 봐도 아침부터 저녁까지 우리의 삶은 쭉 이어져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메타버스 역시 다양한 경험들이 끊임없이 연속해서 이어져 있습니다. 
이 예로 '포트나이트'를 들 수 있는데요, 포트나이트는 하나의 플랫폼을 가지고 배틀로얄 방식의 게임을 즐길 수도 있으며 공연을 관람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커뮤니티 공간도 존재합니다. 제페토 역시 미션/퀘스트를 수행할 수도 있으며 커뮤니티 기능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공통점은 바로 한 플랫폼 안에서 다양한 활동이 끊임없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바로 연속성을 의미합니다.

P : Presence 실재감

우리가 메타버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기들이 바로 VR, AR과 관련된 기기들입니다. 우리가 이러한 기기들을 이용하는 이유도 바로 실재감을 끌어올리기 위해서입니다. VR기기를 사용하면서 우리는 실제로 있는 공간에 존재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거대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인 실재감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페이스북은 '오큘러스 퀘스트2'를 만들고 있으며 애플 역시도 VR 헤드셋을 출시 준비중에 있습니다. 


I :  Interoperability 상호운영성

상호 운영성, 조금은 생소한 단어인데요 과연 상호운영성은 어떤 것을 뜻하는 단어일까요? 상호운영성은 현실 세계와 메타버스의 데이터가 서로 연동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메타버스 상의 데이터, 현실 상의 데이터가 따로 노는 것이 하닌 함께 상호작용 하면서 운영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상호운영성의 예시는 블록체인과 검색엔진에 존재하는 스마트 렌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C : Concurrence 동시성

동시성은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메타버스 세계관에서 활동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로블록스와 마인크래프트 모두 비슷한 방식의 오픈월드 게임입니다. 둘 다 멀티플레이어를 지원합니다. 다만 마인크래프트는 싱글플레이에 조금 더 어울리는 방식이지만 로블록스는 게임을 시작하자 마자 수 많은 플레이어와 동시에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멀티플레이가 진행이됩니다. 이게 바로 메타버스로 성공한 게임인 로블록스와 마인크래프트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 : Economy 경제흐름

마지막 구성 요소로는 경제흐름을 들 수 있습니다. 경제흐름은 굳이 설명드리지 않아도 메타버스코리아의 회원들이라면 다들 이해가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메타버스 플렛폼과 실물의 경제가 서로 이어져 흘러야 합니다. 


638f41e4c61e970259326d9540adadd0_1634046895_9206.JPG

지금까지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5가지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게 메타버스인가 헷갈릴 때에는 위의 스파이스 모델을 만족하는지를 확인한다면 쉽게 메타버스인지 아닌지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3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