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 칼럼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 앞으로 달라질 메타버스 교육

컨텐츠 정보

본문

이 사진은 메타버스와 교육을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될만한 사진자료입니다


메타버스 교육


메타버스와 교육, 떼어 놓을래야 떼어놓을 수 없는 키워드입니다. 메타버스를 단순히 VR게임정도로 아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메타버스는 게임보다는 훨씬 포괄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단어입니다. 메타버스를 교육에 활용하려는 시도는 계속되고 있으며 현재도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럼 메타버스를 교육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시각자료


무엇보다 메타버스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각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등의 기술을 통해서 보다 생생하게 시각자료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동영상 자료가 교육에 활용되었을 때 처럼 동영상보다도 더 생생한 시각 자료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거같아요. 



가상세계 구현(시뮬레이션 분야)


경찰, 군인들이 실전과 같은 상황을 메타버스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하나 들자면 이제 막 경찰이 된 사람이 있습니다. 실제로 참혹한 범죄현장은 아직 겪어본적이 없다면 그러한 상황을 마주쳤을 때 당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참혹한 범죄현장의 경우에는 실제로 구현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면 실제 범죄 현장은 어렵지 않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군인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총알과 미사일이 날아다니는 현장은 실제세계에서는 구현하기가 힘듭니다. 메타버스의 세계에서는 이러한 세계를 역시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실전과 같은 훈련을 메타버스 세계에서 구현하므로 직업교육에서 전문성을 더 강화할 수 있게 됩니다. 경찰과 군인을 예로 들었지만 의사, 소방관, 응급구조사 등 다양한 직업군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직업이면 무엇이든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이 도입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에서 역시 신입사원의 교육과 현직자의 교육을 메타버스로 구현해서 이미 진행중에 있습니다.


VR, AR, XR의 차이 알아보기


비대면 수업


코로나 19로 인해서 이미 많은 사람에게 익순한 비대면 수업입니다. 대학생 뿐만 아니라 초등학생, 중학생 등 역시 줌을 다루는데 익숙합니다. 줌을 통한 비대면 수업 역시 초기의 메타버스 중 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단순히 화면속에서만 손을 들고 발표하는 형태의 비대면 수업이 아닌 정교하게 구현된 아바타가 메타버스속 교실에서 모여서 수업을 하는 형태로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줌 자세히 알아보기(클릭)



정리하자면 앞으로 메타버스가 적극적으로 활용될 분야 중 하나가 바로 '교육'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어떻게 메타버스 교육시장에 뛰어들고 우리사회가 어떻게 이를 활용하는지 지켜보고 이에 적응한다면 충분히 여러분들도 메타버스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 다양한 시각자료
  • 가상세계 구현(시뮬레이션 분야)
  • 비대면 수업

관련자료


댓글 4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