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칼럼

메타버스의 발달 단계 3단계, 어떻게 될까?

컨텐츠 정보

본문

메타버스의 발달 단계


메타버스라는 키워드는 2021년 혜성처럼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대면을 통해서 활동하는 것 보다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 많아지면서 메타버스 기술의 필요성이 더욱 더 부각 되었죠. 과연 메타버스라는 기술은 앞으로 어떤 단계로 발전을 하게 될까요? 메타버스 기술의 발달 단계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의 발달 단계 3단계


  • 도입기
  • 안정기
  • 성숙기

우선 메타버스 기술의 발달 단계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도입기, 안정기, 성숙기 세 단계로 크게 구분을 할 수 있는데, 각각의 단계에 따라서 어떤 점이 달라지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입기


먼저 도입기에서는 인터넷 접속 환경이 크게 달라집니다. 기존에 웹->모바일 순으로 인터넷 환경에 접속하는 사람이 많아졌다면 앞으로는 웹->모바일->메타버스 로의 접속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서 인터넷 산업에 지각 변동이 있게 되고 디지털 재화가 크게 부각될 것입니다. 오프라인 공간으로 VRAR 플랫폼이 이동해 가게 되고 전통적인 산업의 디지털 변화가 가속화 되게 됩니다.

도입기에 사람들이 메타버스의 개념에 대해서 알게 되고 메타버스와 관련된 인프라가 확충됩니다. 디자인 프로세스 분야에서 혁신이 이루어 지고 MRXR기반의 대체경험이 확산될 것입니다. 메타버스 산업의 인프라가 확산되며 동시에 시장이 확대/고도화 될 것입니다. 

다양한 메타버스와 관련된 서비스가 출시될 것이며 국내 메타버스 시장은 마케팅과 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금융서비스의 점진적인 혁신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정기


도입기를 지나 안정기에 들어서면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제조업에 전반적인 변화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쓰는 인터넷은 메타버스 산업 안으로 흡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타버스 서비스의 이용자와 제공자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동해서 메타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메타버스 공간 안에 본격적으로 사무실을 차리고 이를 운영하게 되는 이른바 '메타 워크'  형태의 경험이 확대될 것입니다. (컴투스가 관련 내용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안정기에 들어서면 메타버스와 관련된 플랫폼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 위주로 산업 구조가 재편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이용하는 인프라 역시 메타버스화 될 것입니다.


성숙기


메타버스 플랫폼을 주도하는 기업/인재를 중심으로 산업 생태계의 재편과 표준화가 이루어 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메타버스와 관련된 여러 부가적인 산업이 새로 생겨날 것입니다. 기업의 마케팅은 대부분 메타버스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실사화 방식의 혁신패턴이 확립될 것입니다.

건강한 메타버스 라이프를 유지하기 위한 법안 등이 마련되어 정착되고 경제/사회/문화적으로 실천에 대한 논의가 구체화 될 것입니다.


정리


여기까지 메타버스의 발달 단계에 따라서 어떤 변화가 이루어질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도입기에 불과하며 2021년에 비해서 2022년 메타버스가 많이 주춤해진 것은 어느정도 사실입니다. 앞으로는 메타버스와 관련해서 질적으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기업은 메타버스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할 것입니다. 또한 메타버스 하드웨어 기술의 가속화가 메타버스 세상을 앞당기는 키워드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 오게될 메타버스 세상을 메타버스코리아와 함께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