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 칼럼

메타버스 관련 핵심기술 - 디지털트윈(digital twin)

컨텐츠 정보

본문

이 사진은 디지털트윈을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사진입니다
 

디지털트윈(digital twin)


안녕하세요. 이번에 설명드릴 내용은 메타버스와 관련된 중요한 기술인 디지털트윈(digital twin)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를 구현하는데에 핵심적인 기술중에 하나이며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디지털트윈이란?


원래 디지털트윈의 개념은 IT 기업에서 처음 나온 내용이 아닌 미국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회사인 GM사에서 처음 주장한 내용입니다. digital 과 twin의 합성어로 컴퓨터 속에 현실과 똑같은 쌍둥이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디지털 공간안의 쌍둥이에게 그대로 입력하여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서 미래에 일어날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디지털트윈을 바탕으로 운용 성능과 비즈니스 시스템을 대폭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트윈,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


디지털트윈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 건설업, 통신업, 생명공학 등의 분야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알아볼 내용은 메타버스와 관련해서 어떻게 디지털 트윈을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우선 디지털트윈이 현재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분야는 바로 부동산입니다. 그 이유는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서 직접 물건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디지털트윈 기술이 활발하게 도입되었죠. 부동산 중개업자들은 디지털트윈 기술을 이용해서 가상의 모델하우스를 구축하여 직접 물건을 확인할 수 없는 고객들이 직접 만나지 않고도 매매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유통분야에서도 디지털트윈이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디지털트윈을 통해서 현실과 똑같은 매장을 디지털 세계에 구현해 놓은 뒤, 소비자들에게 조금 더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메타버스에 이용되는 디지털트윈은 일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우선은 현재의 메타버스 기술은, 현실세계를 디지털세계 안에 똑같이 옮겨놓는 디지털트윈 기술과 함께 발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관련자료


댓글 2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