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칼럼

메타버스 부동산, nft, p2e 플랫폼 투자시 주의 할 점 (1)

컨텐츠 정보

본문

메타버스 부동산, nft, p2e 플랫폼 투자시 주의 할 점 1편


최근 메타버스의 인기와 함께 블록체인 가상 경제를 기반으로 한 여러 플랫폼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web3, 블록체인, 토큰 노믹스 등 기존과는 전혀 다른 방식의 기술과 시스템들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제대로 이해하기는 어려운 반면 얼핏 모두 전망 있어 보이고 좋아 보여 자칫 잘못하다가는 화려한 백서에 현혹되어 돈을 잃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 관련 산업은 이제 시작이고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꼼꼼히 분석하고 플랫폼의 가치를 이해한다면, 높은 수익률을 거둘수도 있는 양날의 검이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그래서 실제로 여러 투자를 진행하며 수익도 나보고 손해도 나본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투자 시 알아야 할 점과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투자 전 필요한 최소한의 공부를 하도록 하자


투기나 도박이 아닌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기술적인 부분을 깊게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전망과 발전 가능성에 대한 공감을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식투자와 마찬가지로 기준을 잡기 힘들며, 목표한 장소에 도달하기 전 이리저리 휩쓸려 돈만 잃고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에는, 몇가지가 있지만, 직접 읽은 도서들을 기준으로 설명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타버스의 개념 - 추천도서: 메타버스 (저자: 김상균)

2. 블록체인의 개념 - 추천도서: 블록체인 혁명 (저자: 돈 탭 스콧)

3. 플랫폼과 커뮤니티의 이해 - 추천도서: 플랫폼 레볼루션 (저자: 마셜 밴 앨스타인)

4. NFT에 대한 이해 - 추천도서: NFT의 시대 (저자: 이시한)


위의 도서들을 모두 읽을 필요는 없지만, 해당 주제에 대한 개념은 최소한 어느 정도 이해하고 투자를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메타버스와 NFT가 어떻게 기능하며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할수 있을지, 또한 백서의 내용이 얼마나 실현 가능성 있는 이야기 인지, 실제적으로 작동할 수 있을지등의 문제를 충분히 고민해 봐야 잘못된 투자 결정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앱, 서비스 출시전, NFT나, 코인을 통한 펀딩의 위험성


수익률 극대화를 위한 조급함은 돈을 잃기 쉽습니다. 화려한 백서와, 기업의 배경 탄탄한 개발진 등 이러한 것이 참고는 될 수 있지만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이끌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장밋빛 전망을 이야기 하며 그럴싸한 기능의 홈페이지에 블록체인이 적용된 결제 시스템을 보고 투자를 결정한다면, 이는 상당히 위험한 결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 정도만 봐도 얼핏 사업이 꽤 진행됐고 앞으로도 순조롭게 진행될 듯이 보이지만, 이정도는 사실 거의 진행게 없는 상태이고, 사업자는 언제든 손쉽게 사업을 포기하고 발을 뺄수 있는 상태입니다. 사실 개인도 생각보다 적은 돈으로 이정도는 충분히 만들어 놓을 수 있습니다.


결국 사업에 성공하려면, 꾸준한 자본 투입과, 이용자 유치, 네트워크 확장 등이 필요한데 이는 상당히 변수도 많으며 어려운 부분입니다. 순조롭게 사업 소개서의 내용대로 될 확률은 극히 희박합니다. 사업자 입장에서도 펀딩에 성공해서 큰 돈을 벌었다면, 계속 자금을 투입해가며 불확실하고 어려운 플랫폼의 성장을 이끄는 것보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운용하다, 잘 안되면 사업을 접는게 훨씬 이득 일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아무것도 없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성공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투자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투자에 있어서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을 잃지 않고 지키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비용 필요 없이 참여 만으로 혜택이 주어지는 프로젝트들만 해보시는게 안전합니다. 정말 전망이 있어 보이고 개인적인 확신이 든다면, 잃는다는 상황을 염두해 두고 일상에 크게 지장이 없을 정도의 금액만 투자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