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칼럼

메타버스 수익창출 전문지식 없는 일반인도 가능하다

컨텐츠 정보

본문

현재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대부분 수익 즉 돈벌기와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메타버스가 아직 완성되지 않아 특별한 사용경험이 없고 활성화를 위한 연구와 계발이 진행되고 있는 요즘은 더욱 그렇습니다. 실제로 초창기로써의 메타버스는 사용성보다는 주가나 블루오션 시장과 관한 관심으로 기업과 일반인들에게 더욱 주목을 받아 왔습니다.

 

때문에 여러 전망과 개발소식만 들릴뿐 일반인들의 입장에서는, 이게 어떻게 돈이되고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을까 막연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2년 하반기 현재 기업이 아닌 일반인이 수익과 관련하여 메타버스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메타버스 수익창출.png

 

메타버스로 수익의 물리적 한계 극복하기

 

  • 현실의 나와 가상의 나를 연결하기
  • 항상 존재하는 가상의 나를 온라인에 복제해 놓기
  • 장소에 구에 받지 않고 돈벌기 

 

엠제이 드마코의 유명한 저서 부의 추월차선을 보면 사업이 됐던 일반적인 직장이이던 물리적인 나의 시간이 돈으로 환산되는 방식은 큰 부를 이룰 수 없다고 말합니다. 때문에 물리적인 나에 갇혀서는 기대할 수 있는 수익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건 현실의 내가 일하지 않아도 돈을 벌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인의 경우 직장을 그만두고 커다란 리스크를 안고 자동 수익 사업 시스템을 구축하기란 너무 어렵습니다. 메타버스는 이러한 현실의 일반 직장인들에게 사업 시스템이 없어도 물리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줄 수 있습니다.

 

현실의 나와 가상의 나를 연결하기

 

첫번째 방법은 현실의 나와 가상의 나를 연결해 놓는 것 입니다. 지금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X2E라고 불리는 M2E(Move to earn), D2E(Drive to earn), Web3(광고시청이나, 데이터 제공 등을 수익으로 돌려주는 방식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일상적으로 하는 걷기, 운전, 컨텐츠 시청, 생활 데이터 제공이 가상에 만들어 놓은 나와 연결되어 수익창출이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여러개의 D2E플랫폼들 예를 들면 스테픈, 슈퍼워크, 캐시워크, 메디패스, 스웻코인 등 다양한 앱들을 항상 가지고 다니는 핸드폰에 설치해 놓고 일상적인 이동이나 운동을 위한 산책등에 사용합니다. 

 

유료도 있고 무료도 있지만, 일상적인 활동만으로도 적게는 몇백원에서 부터 많게는 몇십만원 이상씩 하루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직은 나오지 않았지만, 앞으로 출시가 예정된 몇가지의 D2E플렛폼들도 관심있게 지켜 보는 중입니다. 이렇게 현실의 나와 가상의 나를 연결해 놓으면, 따로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현실의 활동이 수익으로 전환 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생활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이러한 서비스나 플랫폼들이 나올 것으로 전망 됩니다. 생각보다 큰 수익이 되지 않을 수 도 있지만, 관심을 가지고 보다보면 선점을 해서 진입할 수 있고  선진입시 후진입보다는 큰 혜택과 기회가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물론 유료방식에는 사기성 프로젝트들도 많으니 꼼꼼히 따져보셔야 합니다.

 

항상 존재하는 가상의 나를 온라인에 복제해 놓기

 

두번째 수익창출 방식은 항상 존재하는 가상의 나를 온라인에 복제해 놓는 것입니다. 현재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것으로는 개인 블로그와 유튜브가 있는데 앞으로는 메타버스의 형식으로 이러한 것들이 더욱 진화 되리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온라인에 항상 존재하는 가상의 내가 현실의 내가 무엇을 하는지와 관련없이 항상 돈을 벌어다 줍니다. 이미 알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메타버스의 형식으로 이러한 것들이 더욱 진화될 것으로 많은 기업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플, 메타등 메타등 세계적인 대기업들이 메타버스에 관심을 갖는 이유가 그것 입니다.

 

유튜브도 초기에 시작한 사람들이 보다 쉽게 큰 기회를 잡고 채널을 성장시켰듯이 메타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장 유명한 메타버스인 제페토의 경우 가상의 내가 아이템을 만들어 놓으면 현실의 내가 일하지 않아도 아이템이 판매됩니다. 성공한 크리에이터의 경우 실력도 중요 하지만, 또다른 성공요인으로는 초창기 시장에 진입해서 비교적 수월하게 자리를 잡았다는 점입니다.

 

현재 서비스되고 있고 앞으로도 서비스될 여러 메타버스 플랫폼에 관심을 갖고 가상의 나를 복제해 놓는다면 좋은 기회를 잡을수 있는 확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직장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돈벌기

 

직장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경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프리랜서라고 합니다. 메타버스의 발전은 이러한 프리랜서들에게 더욱 우호적이고 효과적인 업무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현재도 크몽, 원티드긱스 등 여러 프리랜서 플랫폼들이 있고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많은 일들이 많이 매칭이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매타버스 협업툴과 메타버스를 이용한 프리랜서 플랫폼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경우 가장 필요한것은 전문화된 지식입니다. 앞으로의 일은 원격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플랫폼의 발달과 함께 프리랜서식의 업무가 더욱 활발해 질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리 메타버스를 이용한 이러한 경제 활동에 익숙해지고 경쟁력있는 나의 전문성은 무엇이 될것 인지 고민해 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중에는 전문성이 없어도 시간과 약간의 지식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일들도 많이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여러 앱테크(온라인 활동을 통한 앱 홍보로 돈을 벌수 있는 방법)나 제휴 마케팅(쿠팡 파트너스와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등)으로도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일해서 돈을 벌수 있는 방법들도 많이 존재합니다.

 

메타버스 수익창출 선점이 중요하다

 

현재에도 활발히 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수익창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완성된 메타버스가 아닌 현재의 것들로 알아 보았기 때문에 메타버스인지 아닌지 의구심이 들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기술이 완성되면 새로 생기는 서비스들과 함께 메타버스의 형태로 자리잡을 확률이 높은 방법들 입니다. 메타버스에 더욱 관심을 갖고 현재 있는 서비스를 먼저 해보면서 메타버스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러한 경제활동을 통한 수익창출을 해 나가신다면, 미래에는 더욱 좋은 기회가 있지 았을까 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6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