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칼럼

메타버스 일찍 시작하면 좋은 점과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

컨텐츠 정보

본문

메타버스의 현주소


현재 메타버스 산업은 대중화 되려면 아직은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의미 있는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내기엔 턱없이 부족한 이용자 수와 초보자들은 접근하기 힘든 복잡한 인터페이스 등으로 인해 어떻게 해야 할지, 왜 하는지 모르는, 하는 사람들만 하는것이 아직까지는 메타버스의 현주소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들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개발, 운영되고 있고 초기 얼리어답터들은 활발히 메타버스 커뮤니티의 일원으로써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들과 이용자들이 아직은 척박한 환경의 메타버스를 열심히 탐험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일찍 시작하는 사람들만이 누릴 수 있는 개척자들만의 이점이 존재 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메타버스_좋은점_어려운점

메타버스를 일찍 시작하면 좋은 점


메타버스에 참여하는 초기 사용자는 디스코드 등을 통한 서비스 오픈전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처음 참여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들은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전에 사용자 확보에 열을 올리는 데요, 때문에 보통 메타버스 서비스를 운영 할 때 초기 이용자들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가게 합니다. 초기 이용자들을 모으는게 메타버스 서비스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서비스를 만들 때 편리하고 유용하고 재미있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어려운 것이 바로 사용자 확보와 네트워크 활성화 입니다. 메타버스로서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결국엔 많은 사용자와 사용자들 간의 활발한 네트워크와 상호작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초기 이용자들을 유치하기 하고 커뮤니티를 구성하기 위해 서비스를 만드는 기업들이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이트 리스트 - 블랙 리스트와 반대되는 의미로 미션이나, 추천인 등의 홍보 활동을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성화와 성장에 기여한 사람들에게 부여하는 참여자 목록. 보통 요건이 충족된 이용자들의 자격 부여의 의미로 많이 사용. 디지털 자산 구매 할인, NFT 제공 등의 혜택을 부여.
  • 디지털 자산 사전구매 혜택 - NFT나, 가상 부동산의 경우 초기 구매자들을 위한 혜택이 존재. 일반 판매 가격 보다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2차 판매 시장에서 거래 우위를 점 할 수 있음 
  • NFT 발행 - 메타버스 커뮤니티 내에서 여러 혜택과 기능을 부여하는 유틸리티 NFT를 초기 참여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하거나 할인된 가격에 제공
  • 인플루언서 지위 부여 - 커뮤니티 내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인플루언서 자격부여, sns 인플루언서와 마찬가지로 발언권과 영향력이 높아지며, 그로 인한 혜택을 기대할 수 있음


조금 중복되는 내용도 많고 기술하지 않은 다른 특징들도 많이 존재 하겠지만, 예시로 몇 가지를 들어 보았습니다. 아직은 초기이며, 참여자나 경쟁자라고 할 수 있는 이용자들이 충분히 많지 않기 때문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비교적 쉽게 획득할 수 있는 혜택들 입니다.


메타버스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


메타버는 일찍 시작할 수록 좋을 것이란 걸 이제는 사람들이 어렴풋이나마 인지하고 있지만, 사실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진입 장벽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저의 경험을 예로 들면, 일단은 수많은 서비스들이 메타버스라는 키워드를 내걸고 시작되고 없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혼란스러웠습니다. 또한 소통 방식도 디스코드 등의 채널로 다수의 외부자들에게 오픈 되어있기 보다 폐쇄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졌으며, 여러 프로그램과 연동해야 하는 미션들은 어떨 땐 너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장벽들은 몇 가지 이유로 인해 생긴 듯 보입니다. 


사실 이용자가 아닌 기업의 입장에서는 서로 이용자들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중 입니다. 수많은 서비스들이 생겨나는 상황에서 모두에게 오픈된 방식의 느슨한 연결 보다는, 서비스에 우호적인 열성 사용자들을 바탕으로 좀 더 가깝고 결속력 있는 방식의 커뮤니티를 선호 하는 것 같습니다. 


이용자들이 많지 않고 경쟁자들도 많은 상황에서 메타버스가 지향하는 활발한 소통과 네트워크를 위해서는 그것이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한 예로 메타버스 부동산 관련 서비스들은 네트워크와 소통이 죽지 않기 위해 일부러 작은 공간에 이용자들을 모아 놓고 단계적으로 다른 공간을 개방하기도 합니다. 또한 온라인 환경을 활발하게 이용하는 사람들을 모아야 하는 입장에서 초보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한 배려는 조금 부족해 진 것 같기도 합니다.



메타버스를 이해하는데 도움이되는 지식들


  • 디스코드 사용법
  • 암호화폐, NFT 관련지식
  • 메타버스의 이해
  • 각종 sns나 온라인을 통한 홍보 지식


마지막으로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경험하기 위해 좀 더 공부해보면 좋을 것 같은 키워드 들을 마지막으로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계속 배워가는 입장에서 부족한 부분이나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내용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코멘트로 남겨주시면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3

참이슬킬러님의 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신규 앱을 설치하면 밑에,디스코드에 가입 하라고 하던데ᆢ그거 말씀 하시는 건가요?디스코드는 어떻게 사용 해야 하나요?전 디스코드에 들어가서 봐도 이해가 어렵던데 ᆢ메뉴얼 같은게 있을까요?

메타코님의 댓글의 댓글

https://support.discord.com/hc/ko/articles/360045138571-Discord-초보자를-위한-안내서

이게 공식메뉴얼 입니다. 기본적으로 네이트온 처럼 채팅기능에, 확장성이 좋아서 플러그인 방식으로 기능들을 추가 할수 있어서 여러 기능과 상호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것저것 해보려면 오히려 어려운것 같아요.  기본적인 소통 기능 먼저 사용해보면서 해보시면 차차 익숙해 지실것 같습니다ㅎㅎ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