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칼럼

블록체인은 무엇일까? 쉽고 간단한 블록체인 설명

컨텐츠 정보

본문

 블록체인이란?

이 사진은 블록체인에 대한 설명의 이해를 도와줄 사물이 연결이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블록체인 쉽게 알아가기

 

블록체인이라는 단어, 정말 많이 들어봤을겁니다. 이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한 키워드가 바로 블록체인입니다. 블록체인의 영향력은 메타버스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블록체인이 어떤 기술인지 정확히 알고 있으셔야겠죠? 블록체인에 대해서 한 마디로 설명을 드리자면 네트워크를 통해 관리되는 분산 형태의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이게 무슨말인지 조금 더 쉽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거래가 있을 때 이 거래 사실을 한 곳에 혹은 중앙에서 거래 정보를 기록하는 것이 아닌 참가자들이 공동으로 해당 정보를 기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거래를 기록하게 된다면 보안성이 향상됨은 물론이고 거래의 신속성과 정확성이 향상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블록체인 기술은 혁신적인 신기술이라고 불리게 되는 것입니다. 중앙이 아닌 분산을 해서 거래를 기록하게 된다면 투명성과 원본 정보의 무결성을 보장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거래 사실을 분산하여 기록하기 때문에 블록체인을 통해서 거래를 하게 된다면 중간에서 거래를 증명하게 될 은행이나 제 3자가 필요 없게 됩니다. 이러한 거래 방식을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라고 합니다.

 

블록체인의 활용 예시


현재, 블록체인은 해외 송금, 장외주식, 채권, 마일리지 서비스 등 다양한 금융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통화 발행, 이체 서비스 등을 담당하게 되었죠. 동시에 신뢰성과 투명성을 부여한다는 특징 때문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서 이를 NFT에도 활용중에 있습니다. NFT는 대체 불가 토큰을 의미하는데 디지털자산, 실물자산 등에 독점적 소유권을 NFT를 통해서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오늘 설명하려고 했던 개념은 블록체인의 개념이였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간단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는 메타버스에서 중요한 NFT의 개념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테니 필요하시면 링크를 클릭하셔서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NFT 자세히 알이보기(클릭)

관련자료


댓글 1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