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 칼럼

성공한 nft pfp 프로젝트 특징 분석 - bayc

컨텐츠 정보

본문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nft pfp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는 bayc의 특징을 분석해 봄으로써 nft 프로젝트들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의 말이 잘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nft는 들어는 봤는데 nft pfp는 뭐고 bayc는 도데체 뭔가 헷살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해를 돕기 위한 짧은 설명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nft pfp란?


nft는 많이들 들어보셨죠?. nft란 대체 불가능 토큰의 약자로, 사진, 그림, 소리등의 디지털화된 메타 데이터를 블록체인상에 연결시켜서 기록하는하는 것을 말합니다. 날짜 시간등을 포함하여 블록체인 상에 여러 디지털 정보와 데이터를 기록 했기때문에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이러한 특징들은 고유한 값을 갖기 때문에 대체 불가능 토큰이 되는것이죠.


이렇게 nft화 할 수 있는것은 여러가지 들이 있는데요. 디지털화 할수 있는 것은 모두 포함 합니다. 디지털 그림, 음악, 계약서, 게임 아이템등 컴퓨터 안에서 디지털로 존재하며 사용되고 소비될수 있는것들은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재 nft시장은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요. 다음 세가지가 그것입니다.


  1. nft 아트
  2. nft 게임아이템
  3. nft 프로필 사진 (pfp)

nft 아트는, 미술시장과 흡사한형태로, 독창적이고 의미있는 작품이 고가에 거래되는 방식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nft게임 아이템의 경우 소유권을 유저에게 이전에 아이템의 유저간 교환과 거래에 활발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nft 프로필 사진은 어떻게 이용되고 있을까요. 대표적인 프로젝트인 bayc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bayc (Bored Ape Yacht Club)


Bored-Ape-Yacht-Club-NFT

우리말로 번역하면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 입니다. 지루한 원숭이 들과 요트의 조합으로 암호화폐로 성공한 원숭이들이 지루해서 만든 비밀 사교 클럽이라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특이한 세계관을 가지고 그속에서 함께 즐기는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기위해서는 그에 맞는 입장권의 역할을 하는 nft 프로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nft pfp는 한정된 수량으로 발행하기 때문에 일원이 되길 원하는 사람이 많으면 해당 nft 가격이 상승하는 원리입니다.

bayc nft를 가지고 있으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nft의 성공요인은 쉽게 말하면, 해당 nft를 가지고 싶게 만들고, 소유권에 대한 경쟁이 심할수록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럼 bayc는 어떻게 해서 유저들로 부터 가지고 싶은 nft가 되었을까요?

1.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세계관


커뮤니티에 있어서 세계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구성원이 공통적으로 공유하고 재미를 느낄만한 독특한 세계관은 나도 참여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우스꽝스럽고 개성있는 여러 원숭이들이 엄청난 부를 이루고 이에 지루해져 비밀 요트 사교 클럽을 만들었다는 설정이 재밌으면서도, 흥미를 유발합니다. 그냥 단순이 어떠한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커뮤니티 처럼 딱딱한 접근 보다 더욱 흥미로운 세계관을 도입함으로써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참여와 재미를 유발합니다. 차별화된 흥미있는 세계관으로 참여자들을 이끄는것이 중요합니다.

2. 유명인들이 가지고 있는것은 나도 가지고 싶다.


의류나 기타 패션브랜드를 할때 가장 많이 하는방법이죠. 유명인들이나 연예인들을 이용해서 해당제품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TV에서 제품을 가지고 있는 유명인들을 보면 소유욕이 생깁니다. 특히나 그 수량이 한정되어 있는 nft의 경우 이러한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bayc의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세계관에 관심을 느낀 많은 미국의 유명인들이 nft를 구매 했는데요, 유명 토크쇼 진행자인 지미 팰런, nba 스타인 스테판 커리, 유명가수인 저스틴 비버와 스눕독도 bayc를 구매 했습니다.
유명인과 하나의 커뮤니티에서 교류하게 될수 있는 만큼 그 가치는 더 높아 지겠죠.

3. 커뮤니티만의 혜택


bayc-nft-요트-파티 

byac를 소유한 커뮤니티 일원들에게는 실제로 다양한 커뮤니티 혜택이 주어집니다. 실제로 요트 사교모임을 열기도 하며 새롭게 발행되는 코인을 무료로 nft소유자들에게 제공합니다. 프로젝트가 유명해지면 유명해질수록 여러 기업들과의 협업이 늘어나며 여기서 갖는 이점들을 코인이나, 참여를 통해 bayc nft 소유자들과 공유 합니다. 총 10개가 발행되어 bayc의 홀더들에게 지급된 ape 코인은 약 1억 7천만원의 가치로 환산된다고 합니다.

4. 지속적인 확장과 기대


대표 pfp 프로젝트로 자리매김한 bayc는 지속적으로 여러 기업들과 협업 이벤트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판매에서만 그치는것이 아닌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확장 덕분에 기대가치는 사그라들지 않고 더욱 높게 평가 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단발성 이벤트로 끝나는 프로젝트가 아닌 지속가능하고 미래가 더욱 기대될 수 있는 커뮤니티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성공요인이 아닐까 합니다.


관련자료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