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디지털 노마드 공부법과 실행 전략

컨텐츠 정보

본문

직장인_디지털_노마드
 


디지털 노마드의 진입장벽


디지털 노마드는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분명히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주위를 둘러봐도 디지털 노마드로 성공적인 삶은 사는 사람들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데요, 디지털 노마드라는게 시작하고 열심히 한다고 해서 바로 결과가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느정도 성과가 나오기까지는 투자시간 대비 성과가 아주미미 하거나 없습니다.


물론 경제적인 여유가 있어 즉각적인 수입이 필요없는 상황에는 좀더 여유 있게 할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디지털 노마드를 시작 하시려는 분들은 단순 취미 보다는 디지털 노마드 활동이 내 수입에 보탬이되길 바래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경제적인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면, 저는 처음부터 모든일을 그만두고 디지털 노마드에 올인 하는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처음시작하는 분들은 투자대비 미미한 성과로 인해 빨리 포기 하게 되거나, 조급해 져서 금방 지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처음시작하는 분들은  부업 개념으로 직장을 다니면서 디지털 노마드 활동을 하거나, 어느정도 성과가 났을때 본업으로 전향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직장과 디지털 노마드 병행의 어려움


하지만 막상 직장을 다니면서 디지털 노마드 활동을 하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일단 처음이라면 배울께 많고, 글쓰는게 습관화 되지 않아서 글쓰는 속도나 빈도가 너무 더디고 손이가질 않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퇴근하고 하려고 하면 상당히 귀찮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를 하려는 이유를 찾고 동기 부여를 하자


조금 뻔한 이야기지만 디지털 노마드를 시작하는데 있어 동기 부여는 정말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바로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익숙하지 않으면 잘 손이 가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해서 이루려는 동기가 있으면 좋습니다. 시중에 디지털 노마드로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책을 몇권 읽거나, 유튜브등을 보면서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 라는 동기 부여를 먼저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에 가입해 성공사례들을 많이 찾아보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처음부터 잘하려고 하지말고 일단 시작하자


영상이나, 글등의 컨텐츠를 만들 생각을 하게되면 처음에는 아예 시작 자체를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글을 써보거나 만들어본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처음부터 완성도에 너무집착을 한 나머지 부담을 느껴 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시작하기가 너무 어려워집니다. 디지털노마드의 컨텐츠란 정규방송이나, 인쇄출판물등이 아닙니다. 조금은 엉성하고 잘못된점이 있더라도 자유롭게 만들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있는정보가 사실과 조금 다른 부분이 있더라도 그것에 대해 크게 비난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완벽한 결과물을 만드는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짜투리 시간을 이용해 공부하고 일상에서 컨텐츠 아이디어를 정리하자


저의 경우는 일단 블로그를 하나 개설하고 처음은 띄엄띄엄 짜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썻습니다. 공부는 처음 몇일은 열심히 하다가 퇴근하면 귀찮아서 따로 안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생각한게 오디오 북이였습니다. 꼭 오디오북일 필요는 없고 관련 유튜브 영상도 출퇴근시간이나 운전중에 들으면 자동으로 지식이 쌓이기 시작합니다. 이런지식이 쌓이고 한두번이라도 글을 쓰다 보면 점점 글쓰기 근육이 늘어나고 더 노출이 잘되고 더 내용이 풍부한 글을 쓸수 있게 됩니다.


핸드폰을 보거나 일상생활을 핼때 디지털 노마드 컨텐츠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키워드가 있으면 에버노트 등의 앱으로 바로바로 메모해 놓으면 나중에 컨텐츠를 만들기도 수월하고 관련자료를 스크랩해 놨다. 짜투리 시간에 글을 쓸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아이디어가 없는 상태로 컴퓨터앞에 않아서 쓸내용을 찾고 생각하려면 생각이 나질 않습니다. 뭔가 써야지 하고 생각했던것들도 막상 컴퓨터 앞에 앉으면 전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일상을 살면서 얻었던 아이디어들을 메모앱을 통해 정리해 놓았다가 시간날때 쓰면 시작하기도 쉽고, 링크 스크랩등의 방법으로 관련자료를 찾아놓으면 자료를 찾을 필요 없이 바로 글을 쓸수 있습니다.



수입과 별개로 자기계발의 도구로 활용하자


직장인의 경우 업무적인것 이던지, 자기계발의 이유가 있던지 꾸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정체되어 있으면서 자기계발을 하지 않으면, 직장에서 인정받기 힘들뿐 아니라, 더 나은 삶의 기회를 잡을 수도 없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이나, 유튜브등은 본인이 아는 지식을 정리하거나, 새로운 지식을 탐구할때 좋은 도구가 됩니다. 검색량이나, 이슈위주의 트래픽이 많이 몰리는 주제도 좋지만 처음엔 찾기 힘들 뿐더러 컨텐츠를 잘 만들수도 없습니다.


본업과 관련이있는것, 나에게 필요한것, 배우고 싶은것 위주로 시작을 한다면, 수입과 별개로 훌륭한 자기계발의 도구가 되어 능력향상에도 도움을 줄뿐만아니라, 성취감도 생기게 되므로 계속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관련자료


댓글 2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