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e 게임 리뷰/칼럼

[P2E] p2e란 무엇일까? p2e 뜻 정리

컨텐츠 정보

본문

이 사진은 P2E란 무엇인지 설명하는 글의 이해를 돕기위해서 게임을 하고 있는 모습의 사진입니다
 

P2E (Play to Earn)

P2E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플레이 하면서 돈도 번다' 라는 개념입니다. P2E의 역사를 따라가다보면 리니지, 디아블로 등 다양한 게임이 존재하지만 최근 P2E가 다시 화두가 되고 있는 이유는 블록체인 기반 P2E가 널리 채택되면서 수년간 P2W(Pay to Win) 위주였던 P2E 시장에서 라이트 유저들도 게임을 통해서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블록체인 기술에서 파생된 NFT 역시 일반인들에게 널리 인식되었기 때문에 P2E 시장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 사진은 리니지의 사진입니다

P2E를 단순히 게임을 통해서 돈을 번다 라는 측면에서 바라보면 국내의 P2E 역사는 생각보다 깁니다. 이미 십수년 전부터 게임 아이템이 비싸게 거래되었던 리니지가 있고,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 역시 아이템 거래 사이트에서 아이템들이 현금으로 거래되었습니다. 따라서 게임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해 본 적이 있는 유저들이라면 P2E라는 단어가 그리 낯설지만은 않으실겁니다. 

P2E와 블록체인(NFT)의 결합

NFT가 적용되기 이전의 P2E와 NFT가 적용된 이후의 P2E는 확연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P2E 시장에서는 '아이템베이', '아이템매니아' 등의 아이템 거래 사이트를 통해서 게임 아이템을 판매해야만 했습니다. 이를 사행성이라 여기고 정부에서는 게임아이템의 현금화와 관련해서 많은 규제를 가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게임상에서의 아이템은 소유권을 완전히 보장받지 못하기 때문에 각종 패치, 업데이트, 오류 등의 원인으로 게임의 아이템이 변경되거나 수정, 심하면 삭제될 수도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템 거래 사이트를 통해서 게임의 아이템을 거래한다고 하더라도 해당 아이템의 소유권은 게임을 제작한 회사에서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NFT가 결합된 P2E에서는 아이템, 재화의 소유권이 온전히 NFT의 소유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제작사에서 입맛에 따라 수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게임속에서 NFT의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2차시장(NFT거래소)에서 바로 판매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게임의 아이템을 판매할 때에는 해외의 사람들과 아이템을 거래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NFT기술이 적용된 이후로는 해외에 있는 사람과도 코인을 통해서 거래하기가 훨씬 쉬워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하게 된 아이템을 코인거래소를 통해서 현금화 할 수 있게 됩니다.


P2E의 한계점

위의 글만 봤을 때, NFT와 결합된 P2E가 '놀면서 돈을 벌고싶어 하는 게이머들의 욕구'를 모두 해결해 줄 수 있을 것 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사실 P2E게임의 한계점도 존재합니다. 


게임 내의 화폐인 코인의 가치하락

대표적인 P2E 게임인 엑시 인피니티에서 현금화가 가능한 SLP코인이 유통되지 못하고 현금화 되어서 가격이 10분의 1 이하 수준으로 하락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놀면서 돈을 못버는 현상

막상 게임을 통해서 돈을 버는게 목적이 되면 그 순간 게임은 게임이 아닌 노동이 되어버립니다. 애초에 놀기 위해서 게임에 진입해야하는 유저가 있어야 하는데 노동을 하면서 돈을 벌려는 공급자만 있게 되고 수요자는 발생하지 않아서 이렇게 되면 게임이 자꾸 고인물화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폰지사기

P2E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먼저들어온 사람에게 지급되는 돈을 나중에 들어온 사람이 메꿔주는 형태로 변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돈을 벌게되는 유저가 있다면 누군가는 돈을 지불하는 유저가 생기게 되고 이를 악용하게 되면 폰지사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P2E 결론

이세상에 장점만 있고 단점은 없는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존에 게임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려는 유저들이 존재했고 NFT라는 개념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거래과정에서 많은 불편함이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NFT가 적용된 이 후 전세계 사람들을 대상으로 내가 소유하고 있는 게임의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한계점은 앞으로 P2E 시장이 발달하게 되면서 해결해야하는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P2E의 개념과 한계점에 대해서 알게 되셨다면 여러분들이 P2E를 통해서 취할 수 있는 이득은 최대한 취해야 하며 P2E를 하면서 당할 수 있는 폰지사기 등의 위험성은 최대한 조심하셔야합니다. 많은 게임회사와 대기업들이 P2E시장과 메타버스 관련 산업에 진출하기 위해서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는 것은 분명히 사실입니다. 장점과 단점을 명확히 알고 P2E에 올라탑시다!

관련자료


댓글 1

최근글


새댓글


공지글


포인트랭킹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