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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잇 기초 #3] 상호작용 오브젝트와 그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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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페토 월드크리에이터 캉캉입니다 :)

요즘 맵을 만드느라 정신이 없네요! 저는 처음 메타코에서 글을 쓰면서 소개했던 서울광장 맵 포함 4개 맵이 출시되었고, 3개의 맵이 리뷰 중에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많이 놀러오셔서 좋아요도 많이 눌러주세요~!


오늘은 빌드잇에 포함되어있는 특수 오브젝트 ‘상호작용 오브젝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상호작용 오브젝트란 캐릭터가 물체에 다가갈 경우, 버튼을 누를 때 특별한 동작을 하는 오브젝트를 뜻합니다.

예를 들면 벤치에 가까이 갔을 때 버튼을 누르면 벤치에 앉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요.


빌드잇은 이미 구성되어있는 오브젝트로 맵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상호작용 오브젝트를 활용해야 다채로운 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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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상호작용 오브젝트는 여기에 있습니다.상호작용이 가능한 오브젝트에는 우측하단에 톱니바퀴 아이콘이 뜨니 확인해주세요 :)

사실 ATTACH에 있지 않은 상호젝트 오브젝트들도 있으니 잘 찾아서 활용해야 한답니다.


지금 여기에는 4개의 오브젝트가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볼게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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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mbrellaStand(우산꽂이) Umbrellastand는 말 그대로 우산꽂이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캐릭터가 우산을 빼어드는데요. 두 개의 우산꽂이는 모양은 다르지만 드는 우산은 랜덤 하게 똑같으니 분위기에 알맞은 우산꽂이를 놓으면 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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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Locker(사물함)

사물함에서는 손에 들 수 있는 거울, 리코더, 마법봉이 돌아가면서 나옵니다.

학교 맵에 활용하면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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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젤

이젤은 풍선을 꺼낼 수 있습니다. 행사장에 많이 쓰일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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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장 많이 쓰이는 bench!

벤치는 의자에 앉는 제스처를 만들어줍니다.

이 의자가 왜 중요하냐면 사실 빌드잇에는 많은 의자, 소파들이 있는데 모두 앉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데코용 의자들이에요 :)

하지만 이런 벤치 외에도 많은 곳에 앉아보신 분들이 있을 거예요.

그건 바로 벤치의 비밀, 상호작용이 가능한 벤치를 소파에 숨겼기 때문에 가능한 작업이랍니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오브젝트이기때문에, 활용방법을 알아놓으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앉을 수 없는 의자와 소파 밑에 앉을 수 있는 상호작용 의자를 활용하여 앉을 수 있는 의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차위에 두어 차에 앉거나, 바위에 앉아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만들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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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Vehicle Koisk


Vehicle, 말 그대로 자동차를 꺼낼 수 있는 상호작용입니다. 모양은 같지만 색상은 다른 자동차를 꺼내 탈 수 있어요. 저는 만들지 않았지만 도로 맵을 만든다면 재밌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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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Timer Start / Timer Finish


타이머 스타트와 피니시는 마치 게임처럼 시작 시점에 버튼을 누르고 진행을 할 경우, 마지막 Finish 라인에서 ‘시간을 재주는’ 상호작용입니다.

마치 마라톤 기록을 재는 것과 같아요 :)

저는 퀴즈를 얼마 만에 풀었는지 알 수 있도록, 퀴즈 맵에 활용을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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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Save Point / Portal

세이브 포인트와 포탈은 제페토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점프 맵’에 활용되는 상호작용입니다.

제페토에서는 점프를 해서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점프 맵이 인기인데요, 점프 중간에 어려운 박스를 만나 실패할 경우, 세이브포인트를 활용하면 바닥에서 포탈로 돌아가면 최종적으로 밟았던 세이브포인트 지점까지 갈 수 있어요.

저는 어려운 점프 맵을 만들 때 필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오브젝트 중 하나입니다. :)

포탈의 개수와 세이브포인트의 개수는 동일하지 않아도 상관없기 때문에 유저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포탈을 필요 지점에 많이 놓아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번에 점프 맵을 만드는데 꽂혀서 2-3개의 점프맵을 제작했는데 그중에 2개는 리뷰 중에 들어갔습니다. 

점프 맵이 인기가 좋다는 말에 도전해보았는데, 게임을 잘 못하는 저로써는 혼자 테스트를 하는데도 진땀이 나더라고요. 그래도 상호작용 오브젝트들을 활용해서 맵을 만드는 재미가 엄청납니다. 아이디어가 샘솟아요 ㅎㅎㅎ

여러분도 상호작용 오브젝트를 활용해서 다양한 연출에 도전해보세요 :>


  • 캉캉의 맵 만드는 이야기
  • 요즘 ‘지금 우리 학교는’이 엄청 유행이라고 들어서 보고 있는데 정말 실감나게 잘만들었더라구요.. 후덜덜 예전에 웹툰으로 이미 정주행 한 적이 있어서 정말 재미있게 보고있는데 그래서인지 제페토 내에서도 좀비 관련 맵, 오브젝트가 유행입니다. ㅎㅎ 저도 유행에 편승해보고자~ 이스케이프 좀비 스쿨 (좀비 학교 탈출 점프 맵)을 만들어보았어요. 아직 리뷰 중이지만 출시되면 또 자랑하러 오겠습니다. 
  • 이스케이프 좀비스쿨 점프맵 구경하기 : https://youtu.be/f_wSZ2DgTz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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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

최고관리자님의 댓글의 댓글

글 쓰실 때 제일 아래쪽에 보면 링크라는 탭이 있는데 그곳에 링크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가능합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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